모바일 메뉴 닫기
 

전공소개

Graduate School of National Public Policy i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모두가 꿈을 이루는 대학, 글로벌리더 양성의 요람 충남대학교 국가정책대학원

공공정책 전공

국가중심의 미시적 정책 개발과 집행에 있어서도 범세계적 거버넌스를 고려해야 하는 현 정세를 바탕으로 정책이론, 글로벌 거버넌스, 협상 및 갈등관리, 정책형성론, 정책결정론, 정책분석론, 정책집행론, 정책평가론, 정책 실무과정 및 사례연구, 비교정책연구에 대한 교육을 시행한다. 이를 통해 전문지식을 축적하고 적실성 있는 정책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정책전문가 육성을 목표로 한다.

도시·환경정책 전공

도시 및 지역정책 또는 환경정책 분야에서 실무와 이론이 융합된 예비 정책 전문가 및 계획가를 양성한다. 도시계획론, 도시행정론, 스마트시티정보체계론, 도시 및 지역경제론, 환경정책론, 기후변화와 정책 등의 강의가 제공된다. 이와같은 학습과정은 미래지향적 데이터기반 정책을 추구하여 디지털-그린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적합한 도시정책 전문가, 환경정책 전문가로 성장하도록 한다.

과학기술정책 전공

과학기술의 제반 특성을 반영하여 국가 Agenda의 과학기술적 해결을 추구하는 문제 해결형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특히 정책과정과 행정관리를 합리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과학기술 행정관리, 과학기술 정책과정, 과학기술법, 민간기술 협력론, 국가정책과 환경·에너지기술 등의 교육을 통해 과학기술을 활용하여 국가 공익에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정책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농식품정책 전공

국민의 건강한 삶과 복지를 위해 국가 농식품 정책에 영향을 주는 변수를 다원적 접근방법에 따라 발굴 및 분석하고 그에 따른 정책적 대안을 교육한다. 농식품 정책의 이해, 농식품 유통마케팅론, 농식품 국제무역, 영양정책, 농식품정책 개발연구, 농식품 유통정책연구, 농식품 IT 경영전략, 해외농업 개발전략을 통해 농식품 산업의 공공 가치증진 실현을 위한 정책 대안을 마련할 수 있는 유능한 전문가를 육성한다.

경제통상정책 전공

경제통상정책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통해 국내 경제 정책 및 통상 정책 입안과 수립, 시행에 이바지 할 수 있는 경제통상 정책전문가 양성을 그 목표로 한다. 금융경제 정책연구, 재정 정책연구, 노동정책연구, 국제금융 정책연구, 국제무역 정책연구, 국제통상정책 및 협상전략, 국제무역 실무연구, 아시아경제통상 연구, 국제개발과 경제통상연구 등을 통해 전문 지식은 물론 실무적 경제문제 해결 능력을 갖출 수 있는 정책 현안을 교육한다.


사회문화정책 전공

사회문화정책전공은 사회 및 문화 관련 정책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대안을 만들고 평가해보는 교육과정으로 사회문화정책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정책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대안은 다양하며 하나의 정책대안으로 모든 정책문제를 해결할 수도 없다.  본 전공은 다양한 분야의 정책대안들을 혼합하는 융합적 접근을 지향하며 그에 걸맞은 융합 커리큘럼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