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자료실

Graduate School of National Public Policy i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모두가 꿈을 이루는 대학, 글로벌리더 양성의 요람 충남대학교 국가정책대학원

[뉴스레터 09호] (원우 연구 소개) 성향점수매칭을 활용한 정부 R&D 지원의 효과성 분석
[뉴스레터 09호] (원우 연구 소개) 성향점수매칭을 활용한 정부 R&D 지원의 효과성 분석
작성자 국가정책대학원
조회수 353 등록일 2023.11.06



정책정보와 정책연구



09호 (2023.010.)


충남대학교 국가정책대학원


[09-01] (원생 인터뷰) 이승훈 석사과정생 (한국원자력연구원)


대학원: 안녕하십니까? 국가정책대학원입니다.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이승훈: 안녕하세요. 국가정책대학원 과학기술정책전공 석사과정을 수료한 이승훈입니다. 현재 한국원자력연구원에 재직 중입니다.


대학원: 선생님께서는 어떠한 연구를 하고 계십니까? 최근에 발표하신 논문이 있다면 간단하게 소개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승훈저는 정부의 원자력 R&D 지원이 중소기업의 경영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였습니다. 분석방법은 NTIS를 통해 원자력 분야 실 수행 R&D를 확인 후 원자력 공급산업체 중 R&D 수혜기업과 비수혜기업의 성과차이를 분석하였습니다. 본 연구결과는 23년도 에너지공학 제3호에 발간되었습니다.

  


대학원: 이 연구를 하게 된 동기가 무엇입니까?


이승훈원자력연구원에서 사업기획 업무를 진행할 때 원자력 안전분야의 중소기업 R&D 분석을 진행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중소기업을 특정한 R&D 성과분석에 대한 다양한 자료가 존재하지만 이론적 근거를 기반으로 분석한 자료가 없었습니다. 이에 수업 때 학습한 성향점수매칭 방법론과 지도교수님의 조언을 기반으로 연구성과를 분석하여 논문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대학원: 연구를 진행하시는 동안 어려움은 없으셨습니까?


이승훈: 처음 논문을 쓰는 것인만큼 방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시사점을 이끌어내는 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에 논문 작성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을 지도교수님이신 박수경 지도교수님께 자주 질의드리며 다듬을 수 있었고, 방법론에 있어서는 강태원교수님께 질의드리며 보완하였습니다. 본 지를 빌어 두 교수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전달드립니다.

  

대학원: 앞으로 어떠한 연구를 계획하고 있습니까?


이승훈: 논문 revision 과정에서 심사위원분들께서 시계열을 확장하여 분석한다면 좀 더 좋은 함의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코멘트를 남겨주셨습니다. 아울러 해외 사례를 함께 분석한다면 R&D 지원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엿볼 수 있지 않을까 하여 후속 연구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대학원: 논문을 준비하고 있는 대학원 학우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승훈: 논문 작성과정에 도움을 주시는 많은 분들이 있습니다. 이 점 잊지마시고 논문 작성을 진행하신다면 좋은 결과를 받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